잼꿀 정보센터

728x90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양한 수익모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처럼 폐쇄적이지 않아서 html을 수정하여 원하는 광고는 전부 게재할 수 있습니다. 다만 html 수정을 통한 광고집행은 좀 번거로운 면이 있습니다. 이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비교적 최근에 업데이트를 통해 자체에서 대표적인 광고 플랫폼과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수익이라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기준 현재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텐핑으로 총 4가지 광고플랫폼 연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구글 애드센스만 되도 완전 땡큐인데 여타 플랫폼까지 지원되니 블로그를 관리하는데 굉장히 편해졌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공유하기도 하고 객관적인 정보나 노하우를 사람들과 나누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신만의 공간을 꾸려나가면서 광고를 진행하여 소소하게 용돈까지 벌게 되면 재미가 한 층 더 높아집니다. 백원이든 천원이든 작게라도 보상이 따른다면 포스팅을 할 때 확실히 의욕이 생기고 블로그를 지속가능한 취미로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광고를 적극활용했으면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계정연동을 지원하는 광고플랫폼인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텐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종류

 

티스토리에서는 총 4가지 광고 플랫폼의 연동을 지원합니다. 이외에는 직접 html 수정을 통해여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매커니즘은 나의 사이트의 한 지면에 광고를 달아서 cpc, cpm, ecpm, cpa 등 클릭이나 전환이 발생할 경우 일정 금액을 지급해주는 형식입니다. 알고리즘에 의해 블로그에 알맞은 광고과 노출되고 광고별 단가 차이로 수익 차이도 생깁니다.

 

카카오 애드핏 (kakaoAdFit)

개요

카카오에서 개인이나 기업의 블로그나 사이트 등의 보유 매체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얻는 서비스입니다.

특징

· 매체에 광고를 등록한 순간부터 즉시 광고 노출

·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여 리타겟팅, 프로파일 타겟팅 등으로 타겟팅하여 광고 노출

· PC와 모바일 Ios와 안드로이드를 지원

· 텍스트 광고 및 이미지 광고를 게제할 수 있음

· 수익은 원화로 지급되며 최소 5만원부터 출금 가능함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

개요

구글의 웹사이트 소유자의 회원가입을 통해 광고를 게제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웹사이트 소유자의 지면에서 불특정 다수 중 누군가 광고를 클릭한다면 구글이 광고주로부터 받은 광고 수수료는 웹사이트 소유자와 나눠갖게 됩니다.

특징

· 지면의 크기에 맞게 광고 단위의 사이즈가 자동으로 조절되므로 쉽게 PC와 모바일에서 최적화됨

· 사이트 코드 하나만 추가하면 알고리즘이 사이트를 분석하여 적정 위치에 자동으로 광고가 게제됨

· 광고를 넣는 즉시 나온다고 안내가 되어있지만 경험상 약간의 딜레이가 있음

· 수익은 달러로 지급되며 최소 100달러 부터 출금 가능함

 

데이블(Dable)

개요

한국의 빅데이터 기업으로 빅데이터를 처리 능력을 기반으로 매체 소유자의 지면에 적절한 광고를 게제하여 수익을 내는 서비스입니다.

특징

· 광고 승인 조건으로는 포스팅 최소 100개와 최근 7일간 일 방문자 1,500명이며 승인 이후에도 해당 조건이 미충족 될 시에는 광고가 중지될 수 있음 (광고 조거닝 까다로운 편)

· 개인화 추천을 통한 트래픽 및 주목도 상승

· 사이트에 최적화된 광고 알고리즘으로 수익 극대화

· 한국, 일본, 대만, 베트남, 홍콩 등 국내외 제휴 미디어사 3,000여개와 제휴

· 수익은 원화로 지급되며 최소 10만원 부터 출금 가능함

 

텐핑(Tenping)

개요

SNS나 블로그, 커뮤니티 등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문을 내고 포인트를 획득하는 부업 플랫폼

특징

· SNS 기반의 1인 퍼포먼스마케터의 광고주와의 중간다리 역할

· 소문을 내는 형식으로 클릭형과 체류형이 있으며 페이스북 FB형, 설치형 등 다양한 형태의 수익모델 제공

· 수익 및 효율 정보를 앱과 웹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음

· 광고 분석 및 트래킹 시스템으로 실시간으로 광고비 정산·배분

· 수익은 원화로 지급되며 최소 5천원 부터 출금 가능함

 

광고 연동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페이지에서 좌측 메뉴의 수익을 클릭합니다. 해당 메뉴에서 광고 연동 말고도 평균 조회수를 기반으로 한 수익 예측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도는 좀 떨어지지만 적당히 참고할만한 지표입니다.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데이블, 텐핑 총 4가지 플랫폼 중에 원하는 광고의 연동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연동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 플랫폼의 계정이 필요하며 종류에 따라서 심사 기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카카오 애드핏만 연동 신청해 놓은 사진이고 심사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광고 고찰

블로그에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내고 싶은 마음은 당연합니다. 다만 그 정도가 심해 무분별하게 광고를 달게 되면 오히려 사람들에게 외면 받고 콘텐츠와는 별개로 들어가고 싶지 않은 블로그가 될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언론사에서 기사 하나 보려고 하면 팝업창 광고는 물론이고 좌우에 광고가 덕지덕지 붙어있으며 심한 경우는 뒤로가기도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광고가 운영되면 아무리 콘텐츠의 퀄리티가 받쳐준다고 하더라도 접속하고 싶지 않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잘 맞는 광고 플랫폼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블로그 주제, 접속자 연령·성별·나이 등을 고려하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분석이나 출금 정책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내 블로그와 잘 맞더라도 내가 불편하고 싫은 플랫폼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블로그 운영에 악영향이 있기 때문에 덜 최적화 되더라도 나와 잘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는 구글의 애드센스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구글의 막강한 영향력과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여기 카카오 애드핏, 데이블, 텐핑을 테스트를 통해 적절하게 조합하면 괜찮아보입니다. 일정 기간을 두고 플랫폼별로 돌려보는 겁니다. 수익이나 체류시간, 조회수 등 본인이 추구하는 지표에 효율적인 플랫폼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처음부터 돈을 목적으로 상업적인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소위 업체라고 하는 곳들은 자신들만의 노하우로 알고리즘 파악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서 알고리즘이 바뀌더라도 자체 테스트로 금방 최적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이런 업체들과 개인은 경쟁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단순 개인이라면 수익도 수익이지만 블로그 자체에 재미를 붙이는 게 우선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이 됩니다. 개인이 수익을 바라보고 블로그를 운영하면 그것은 더 이상 재미있고 흥미로운 취미가 아니라 낮에는 회사에서 찌들고 밤에도 꾸역꾸역 포스팅하는 투잡부업일뿐입니다. 정말로 투잡부업을 목적으로 시작하는 것이라면 특별히 할 말은 없습니다. 양질의 콘텐츠에는 자연스럽게 수익이 따라옵니다. 양질의 콘텐츠에 재미를 느끼고 집중하는 게 좀 더 건강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